-주공격; 전방 공격
-부공격; 엄호 요청
-스킬 세팅; 엄포, 소닉 웨이브, 버티기, 방패 던지기, 강타, 밀어내기
*버티기는 레벨 4일 때와 레벨 5일 때의 CP의 소모 차이가 꽤 크기 때문에 레벨 4까지만 올리는 게 좋습니다. 물론 아티팩트나 칭호 등등의 효과로 CP가 넉넉하시다면 마스터하셔도 무관합니다.
*부공격은 체동 충격파가 널리 쓰이지만 엄호사격을 부공격으로 사용하실 거라면 무조건 레벨 1까지만 올려주도록 합시다. 스킬레벨이 2이상으로 올라가면 쿨타임이 2초에서 무려 4초로 늘어나기 때문에 매우 비효율적인 스킬이 되기 때문입니다.
*일반 대쉬보다 돌격 방어법의 대쉬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커맨드(대쉬+점프)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파랑색 스킬들은 서로 대체가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제가 임의로 표시한 것입니다. 위의 스킬트리는 그다지 극딜을 위한 스킬은 아니므로 참고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즈마탄 공략 tip>
0. 전사 몇몇 스킬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엄포-스턴효과, 버티기-부채꼴 형태로 광범위하게 보통탄 제거, 방패던지기-방패가 날라가는 궤도에 따라 보통탄 제거,
밀어내기-보통탄+내구탄 모두 튕겨냄, 위협적인 일격- 맞는 적의 HP 20% 감소(당연히 극초반에 써주셔야 효율적)
그리고 한때 논란의 중심이 됐었던 스킬 중 하나인 '강타'가 있습니다. 강타는 무적기임과 동시에 찍어내리면서 보통탄을 제거시킵니다. 이는 좀비전사의 일격과 일면 같아보이지만 문제는 강타는 일격과 달리 마스터시 무려 4번이나 연사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한때 사기스킬로 불렸었습니다. 전사가 너프가 된 지금도 강타는 충분히 사기스킬이라 불림에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사실 강타를 빼면 전사는 맞지 않으면서 사냥을 하기가 매우 곤란한 스킬들만 보유하게 되기 때문에 뭐라 그러기도 어렵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무적기로 돌진이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가즈마탄과 같이 탄을 흩뿌리다시피 하는 보스를 잡을 때는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1. 가즈마탄 초반
가즈마탄이 나오면 바로 전술스킬 '위협적인 일격'을 사용하여 HP를 깎고 시작해야 수월합니다. 그리고 영상에는 찍혀있지는 않지만 엄포의 스턴효과로 인스턴트 몹들을 움직임을 봉쇄시켜서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색깔 공던지기 탄
;예전에는 가즈마탄에게 근접하여 공을 던짐과 동시에 강타를 사용해서 몸으로 받아내어 쉽게 넘어갈 수 있었던 구간이었습니다. 그런데 더이상 그 방법이 먹히지가 않습니다. 덕분에 전사로서는 많이 어려운 구간이 되어버렸습니다.
'밀어내기로 공모양일 때 적절히 튕겨내주기+보통탄으로 흩뿌려지면 버티기와 방패 던지기로 제거시키기+무적기 강타 사용'등과 같은 방법으로 최대한 피해주도록 합시다.
3. 방패횟수를 후반부까지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중요
;물론 이게 쉽지가 않은데 문제는 바로 쉽지 않은 이유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방패횟수가 깎여버리기 때문입니다.
① 안전장치를 발동시켜 무적 상태
② 인스턴트 아이템 I(invincible)를 먹어서 무적 상태
((2014.02.23 수정))
어드밴스드 인스턴트 아이템 I를 획득한 후의 무적상태에서는 탄을 맞아도 방패횟수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라 하더라도 탄에 맞으면 방패횟수는 떨어지고,
③ 상태이상(방향전환)을 발동시킬 경우 또한 방패횟수가 떨어집니다.
그나마 ①,②번은 무적 상태보다 방패횟수가 선행된다라고 한다면, 그리고 ③번은 상태이상도 공격의 일종이라고 본다면 어떻게든 이해할 수 있습니다만,
④ 가즈마탄이 팔을 위아래로 휘두르면서 땅에 동그라미가 생기면서 탄이 원형태로 발사되는 구간- 여기서 땅에 원모양이 생기는 즉시 방패횟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건 할 때마다 솔직히 납득이 가지 않더군요.
아무튼 방패횟수가 줄어들 상황이 아닌듯 싶은데 줄어들었다면 버그가 아니니까 당황하지 말고 대처해야 합니다.
①,②번의 경우 무적 상태라 하더라도 방패횟수를 줄이지 않으려면 탄을 맞지 않도록 피해야하고, ③의 경우는 방향전환을 거는 타이밍 맞춰서 적절하게 강타 2~3번을 써서 피하면 됩니다.
마지막 ④의 경우는 캐릭터가 땅에 발이 일정시간 닿아있을 경우 동그라미가 생기므로 강타를 써주면서 좌우로 움직이거나 강타횟수가 부족하면 점프를 하면서 좌우로 바쁘게 움직여주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확률적으로 피할 수 있다는 것이기 떄문에 완벽하게 피하려면 때마침 FC가 나와서 강타횟수가 늘어난다든지 하는 운이 따라야 합니다. 이구간에서 타이밍을 잘 못 맞추거나 운이 안 좋으면 방패가 4번 이상은 깎여버립니다.
기사의 경우 방패횟수를 지켜야 하기 떄문에 초반에 안전장치를 발동시키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되도록 후반에 발동시키는 걸 원칙으로 플레이하는 게 좋습니다.
4. [전직업 공통] 가즈마탄이 캐릭터한테 가까이 다가와서 에너지파를 파밧하고 쓰는 패턴 기억하실겁니다. 옆으로 살짝 비켜서 피해주는 게 일반적이지만 에너지파를 쓰기 직전에 가즈마탄에게 최대한 근접해서 피할 수도 있습니다. 밑의 스크린샷은 다른 직업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전사는 저보다 잘하시는 분이 매우 많은 직업입니다. 영상은 어디까지나 참고로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나저나 아직 100판을 채우지는 못했지만 분홍무기는 도통 나올 생각을 않네요. ^^;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다른 글로 뵈요.